연구

연구 트라우마 행동과학 연구센터 소개

트라우마 행동과학 연구센터 소개

01

한국 트라우마 연구교육원은 행동과학 기반의 트라우마 관련 전문 연구들을 수행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서비스와 심리상담서비스 및 정책제안 그리고
자문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행동과학(Behavioral Science)은 인간 행동의 원리와 법칙들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규명하는 접근들을 총칭하는 것입니다.

한국 트라우마 연구교육원에서는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 생리학, 정신생리학, 정치학, 경제학 등의 학문들을 상호 협력적인 융합연구로 통합시킴으로써, 사회 내에서 트라우마(Trauma)를 직접적·간접적으로 경험한 개인과 집단의 문제들을 예측하고 해결하는데 있어, 필요한 기술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트라우마행동과학연구센터 이미지

02

한국 트라우마 연구교육원은 국내·국외의 전문기관 및 조직과의 협력을 통하여 사회 내에 존재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트라우마(Trauma)의 회복
과정을 과학적으로 관찰하고 예측함으로써 국제적인 수준의 데이터뱅크(Databank)를 구축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03

한국 트라우마 연구교육원에서는 여러 학문분야와 공동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다학제간 접근법을 통해서, 개인과 사회의 트라우마(Trauma)의 근원적인
이해와 회복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한국 트라우마 연구교육원에서는, 개인과 사회의 모든 현상은 여러 학문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전제하에, 학문분야 중심의 협업이 아닌, 현상 중심의 협업적인 태도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트라우마 행동과학 연구센터의 모든 참여연구진들은 이러한 철학을 공감하고 공유하고 있으며, 창의적이고 개방적인 태도로 본 원 연구팀 내부에서나 외부 기관과의 팀과 소통하면서, 협업하고 있습니다.


  • 다학제간 접근법을 통한
    트라우마의 이해·회복방안 모색


  • 현상중심의 협업적인 태도로 연구 수행


  • 내부·외부 기관과의 소통과 협업